항노화 음식 5가지 노화 방지 식품 ‘제대로’ 먹는 방법


항노화 음식, 노화 방지 식품이라고 소문난 먹거리들을 아무렇게나 섭취하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재료마다 몸에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조리 방법대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항노화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고 음식별 조리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항노화 음식 5가지

토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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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식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매끼니 먹는 채소인 토마토. 이탈리아는 유럽에서도 장수 국가로 유명한데요. 토마토는 덜 익은 것보다 빨갛게 익은 것이 좋습니다.

이는 ‘리코펜’성분이 토마토를 빨갛게 익게 하는데 이 리코펜 성분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입니다. 리코펜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동맥의 노화 진행을 늦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제대로 먹는 방법은 바로 ‘익혀서’ 먹는 것인데요. 리코펜 성분은 열을 가했을 때 몸에 더 잘 흡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서 먹는 방법은 가장 최악의 조리법인데요. 설탕을 뿌리게 되면 토마토의 영양소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에 좋은 효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블루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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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산화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된 블루베리. 건강식품이자 항노화 음식으로 이미 유명해서 많이들 드시고 계실겁니다. 특히 눈 건강과 눈의 항노화 작용에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눈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로돕신’이라는 망막 내 자줏빛 색소체가 서서히 분해되어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불루베리 색소는 이 분해되는 로돕신이 재합성 작용이 되도록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블루베리는 눈의 단백질이 당과 결합하는 것을 방지하여 백내장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에 기인한 망막염과 백내장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열매 그대로 드셔도 좋지만 즙이나 환으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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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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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에는 항노화를 도와주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카테킨 성분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줄이는데 크게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C가 대표적인 활성산소 억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있는데 이 비타민 C보다도 훨씬 항노화 효과가 크고 항암 및 항균 작용도 크다고 밝혀져있습니다.

주로 녹차를 물에 우려 차로 마시곤 하는데요. 이 방법은 항노화 음식 조리법으로는 적절치 않습니다. 녹차 주성분인 비타민 E와 단백질이 물에 녹지 않기 때문인데요. 녹차는 잎을 요리하여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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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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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콩은 일반 콩 대비 항노화 효과가 4배 더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유는 검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활성 산소를 중화하기 때문인데요.

검은콩에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지질, 비타민 B, E등 영양소도 함유되어있습니다. 검은콩이 탈모예방과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건 많이들 아시죠?

이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시스테인’ 성분 덕분에 탈모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검은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항암 작용과 항노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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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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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등 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 등 푸른 생선인 연어에는 EPA, DHA 등 오메가 3 지방산인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심장 학회에서는 매주 2회 정도 연어나 고등어 등 기름진 생선의 섭취를 권장한다고 하네요.

비타민 A,B,D,E 등 다량의 비타민이 연어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비타민 D는 몸속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 연어 섭취가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어 알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E는 ‘회춘 비타민’이라고 할 만큼 항노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연어는 여기서 자주 노르웨이산 생연어 할인행사를 진행하므로 이용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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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팁이 되셨나요? 지금까지 항노화 관련 포스팅을 몇가지 드렸었습니다. 다른 노화 방지관련 정보글은 아래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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