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면역력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8가지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기온 변화가 심한 환절기를 특히나 조심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워낙 날씨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이런 환경적인 외부요인은 컨트롤이 불가능하죠.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 예방을 위해서는 본인이 관리할 수 있는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절기에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

기온변화가 급격하게 바뀌는 계절에는 이에 적응하기 위해 몸에서 소모되는 에너지가 평소보다 훨씬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따뜻하고 더운 날씨에 익숙해져있던 몸 밸런스가 찬바람과 짧아진 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체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211029_1_알레르기비염예방-1

떨어진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더 잘 자고 잘 먹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나 신체적응 과정에서 평소보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환절기가 되며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을 겪을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생기게 되어 심할 시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식욕 저하로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잘 자고, 잘 먹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이는 더욱 면역력을 떨어트리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죠.

알레르기 비염 예방을 위한 8가지 방법

알레르기 비염 예방을 위한 방법이라고 언급했지만 결국은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언급된 방법들은 이전에 알려드린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과도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211029_1_알레르기비염예방-2

먼지 제거

최소 하루 1회 이상 실내 환기를 통해 바깥 공기를 쐬어줍니다. 그리고 집먼지진드기와 반려동물 털은 청소기나 먼지털이로 항상 관리해주시구요. 소파나 침구류, 바닥에 있는 먼지들 역시 청소기로 먼지제거를 항시 해줍니다.

외출 후 관리

외출 중 옷에 쌓인 먼지는 세탁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통해 외부의 먼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옷은 옷장에

외출 후, 또는 세탁 후 옷은 거실이나 침실에 두지 않고 반드시 옷장에 보관하도록 하여 먼지를 잡아줍니다

마스크나 안경 착용

쌀쌀한 공기를 직접적으로 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해줍니다. 따뜻하고 촉촉한 공기를 마실 수 있어 비염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경으로 얼굴, 눈에 직접적으로 먼지가 붙지 않도록 해줍니다.

수분 섭취

신체 내 수분 관리를 통해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자주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과일, 채소 섭취

과일, 채소 등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주로 섭취하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화학조미료가 든 음식을 줄입니다.

금주, 절주

음주 후에는 알코올 분해를 위해 몸 속 수분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는 피부, 코 속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게 되므로 비염이 있는 분들은 음주를 삼가하셔야합니다.

진피차 섭취

귤 껍질로 만든 진피차는 환절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귤 알맹이 자체에도 비타민이 엄청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아주 좋습니다만 귤 껍질을 이용해 끓여낸 진피차도 비타민이 아주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진피차 구매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완화 4가지 팁, 유익한 팁이 되셨나요?

백년건강은 매일 유익한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시기 편한 SNS채널을 통해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정보들을 받아보세요. [무료]입니다!

백년건강 소통채널 확인하기 : Contact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의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음

Leave a Comment